재채기 콧물로 환절기만 되면 고생중인 비염 N년차 입니다. 사실 비염약은 지긋지긋하게 먹어서 더이상 먹지 않고 생활습관을 바꾸려 노력하고 있어요. 비염의 자가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생활 습관을 개선하거나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니 생활습관 개선을 먼저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래도 약 먹지 않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니 조금씩 효과가 있는 거겠죠? 물론 심각한 비염이나 잠을 못잘 정도로 비염이 심하면 꼭 병원에 가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만성 비염이니 참고해 주세요.
비염 자가치료 방법 5가지
1. 코 세척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세척은 코 속의 염증 물질과 분비물을 제거해 호흡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코 세척 키트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사용 전 끓인 물을 식혀서 만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온습도 관리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면 호흡기가 건조해지지 않고, 염증이 줄어듭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겨울철에는 따뜻한 물을 방에 놓아 습도를 올리는 것이 좋아요. 가습기의 효과를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본 편인데, 환절기 필수템이 되어 버렸습니다.
사무실 미니가습기 내돈내산 리뷰
가을 겨울만 되면 재치기는 물론 눈, 코입이 정~말 건조해집니다. 환절기만 되면 비염으로 콧물 재채기에 휴지를 달고 살지만 눈 건조는 정말 시간이 갈수록 심해졌어요. 집에는 이미 큰 가습기
everydaymatters.tistory.com
3. 따뜻한 찜질
따뜻한 수건이나 찜질 팩으로 코와 이마 부분을 찜질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코막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건 콧물이 안 멈추거나 재채기가 계속 나올 때 쓰는 방법인데, 일시적으로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따뜻하게 해주는게 최고인거 같아요.
4.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운동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가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고는 있지만 쉽지 않은 규칙적인 운동....
5. 알레르기 원인 피하기
먼지, 꽃가루, 반려동물의 털 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자주 청소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무엇보다 먼지로 인한 비염이 정말 심합니다. 옷장 정리하거나 겨울옷 꺼낼 때 한 300번 재채기 합니다. 그래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먼지에 노출을 최소화 하려고 하고 있어요.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만성비염자로서 위 방법으로도 환절기를 버티고 있습니다. 비염도 원인이 다양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