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염 자가치료 방법 5가지

by 메가홀리 2024. 11. 11.

재채기 콧물로 환절기만 되면 고생중인 비염 N년차 입니다. 사실 비염약은 지긋지긋하게 먹어서 더이상 먹지 않고 생활습관을 바꾸려 노력하고 있어요. 비염의 자가치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생활 습관을 개선하거나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하니 생활습관 개선을 먼저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래도 약 먹지 않고 일상생활이 가능하니 조금씩 효과가 있는 거겠죠? 물론 심각한 비염이나 잠을 못잘 정도로 비염이 심하면 꼭 병원에 가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만성 비염이니 참고해 주세요.

 

 

 

 

 

 

 

 

 

비염 자가치료 방법 5가지

 

 

 

1. 코 세척

생리식염수로 코를 세척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세척은 코 속의 염증 물질과 분비물을 제거해 호흡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코 세척 키트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사용 전 끓인 물을 식혀서 만든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온습도 관리

실내 습도를 40~60%로 유지하면 호흡기가 건조해지지 않고, 염증이 줄어듭니다.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겨울철에는 따뜻한 물을 방에 놓아 습도를 올리는 것이 좋아요. 가습기의 효과를 저는 개인적으로 많이 본 편인데, 환절기 필수템이 되어 버렸습니다.

사무실 미니가습기 내돈내산 리뷰

 

사무실 미니가습기 내돈내산 리뷰

가을 겨울만 되면 재치기는 물론 눈, 코입이 정~말 건조해집니다. 환절기만 되면 비염으로 콧물 재채기에 휴지를 달고 살지만 눈 건조는 정말 시간이 갈수록 심해졌어요. 집에는 이미 큰 가습기

everydaymatters.tistory.com

 

 

 

 

 

3. 따뜻한 찜질

따뜻한 수건이나 찜질 팩으로 코와 이마 부분을 찜질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코막힘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건 콧물이 안 멈추거나 재채기가 계속 나올 때 쓰는 방법인데, 일시적으로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따뜻하게 해주는게 최고인거 같아요.

 

 

 

 

4.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운동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스트레스가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고는 있지만 쉽지 않은 규칙적인 운동....

 

 

 

5. 알레르기 원인 피하기

먼지, 꽃가루, 반려동물의 털 등 비염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자주 청소하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무엇보다 먼지로 인한 비염이 정말 심합니다. 옷장 정리하거나 겨울옷 꺼낼 때 한 300번 재채기 합니다. 그래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먼지에 노출을 최소화 하려고 하고 있어요.

 

 

 

 

여러 방법들이 있겠지만 만성비염자로서 위 방법으로도 환절기를 버티고 있습니다. 비염도 원인이 다양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