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티스토리 카카오 광고 부작용 (모바일편의성)

by 메가홀리 2023. 7. 13.

티스토리 카카오 광고 시작으로 많은 분들이 광고 관련, 수익 관련 문제점들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사실 수익이 크지 않은 나에겐 별 이상은 없고, 수익도 차이는 없지만 몇 가지 불편한 점들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부작용이라고 까지 할만한건 아니지만, 나와 비슷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을 위해 기록하고자 합니다.

 

 

 

 

 

티스토리 카카오 광고

카카오 광고는 카카오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 서비스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광고 수익은 광고 클릭 수나 노출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전까지 우리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을 하면 구글 광고로 수익을 발생시켰어요. 그런데 이제부터 자체 광고가 나의 콘텐츠에 삽입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번에 실행하고 나서 별 차이 없겠지...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광고의 크기도 크고 가독성에 약간 불편감이 있긴 했습니다. 글의 상단 혹은 하단에 배치되기 때문에 그 부분에 애드센스 광고를 넣을 수도 없고요.

 

네이버 애드포스트처럼 자체광고로 인해 우리에게 수익이 돌아온다면 모를까, 그게 아니기 때문에 아마 기존 사용자들의 반발이 컸던 것 같습니다. 사실 이와 같은 이슈는 옛날부터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분들은 예상을 했던 것 같더라고요.

 

그럼 수익이 높지 않은 제가 겪은 부작용 같은 건 무엇이었을까요?

 

 

 

 

 

 

 

 

 

모바일편의성

구글 콘설에 들어가 운영하고 있는 티스토리를 살펴보니, '모바일편의성'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모바일편의성-문제

 

이유는, 콘텐츠 사이에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가깝다는 겁니다. 

문제가 되었던 글을 살펴보니, 상단에 애드센스 넣었던 광고가 문제가 되었던 모양입니다. 그런데 왜 이제 와서 문제가 되었을까요? 바로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상단, 하단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제가 넣었던 애드센스 광고와 티스토리 자체 광고의 사이가 너무 가까워져 문제가 생긴 거죠. 

 

문제가 되었던 글을 바로 수정해 주었습니다. 상단과 하단에 있던 애드센스 광고를 삭제하고, 중간에 다시 넣어주는 작업을 시작했어요. 그리고 문단과 문단 사이의 공간을 더 넓혀 주었답니다.

 

다시 모바일 편의성 검토 신청을 했고 무사히 통과가 되었으면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그렇다면 우리는 애드센스 광고를 더 이상 넣을 수 없게 되는 걸까요?

그건 아닙니다. 티스토리 카카오 측에서도 발표했듯, 자체 광고는 상단과 하단에 자동으로 나타나게 될 테니, 중간 광고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광고를 넣을 수 있는 수가 적어지다 보니 수익이 잘 나오는 분들은 영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거든요.

 

그래도 아직 티스토리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슈는 예상을 했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익을 계속 내고 있는 사람들도 있으니까요.

 

혹시 저와 같이 모바일편의성에 문제가 생긴 분들은 수정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

댓글